-
어떤 생각들이 살아남은 것은 그 생각들이 진실이기 때문이 아니라 흥미롭기 때문
우리가 허술하게 가지고 있는 의견을 반박하기 때문
위대한 발견들은 흔히 '유레카!'가 아니라 '그것 참 재밌군'에서부터 시작된다.
아마 존의 CEO 제프 베이조스(Jeff Bezos) 도 이렇게 말했다. “자주 옳은 사람은 많이 듣고, 또 자기 마음을 자주 바꾼다. 만일 당신이 자주 마음을 바꾸지 않는다면 당신은 자주 틀릴 것이다.”
장-피에르는 자기가 틀렸을 이런 사실을 포착하는 자기만의 기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어떤 예측을 할 때마다 그 예측이 진실이 될 수 있는 조건들의 목록을 만든다. (물론 그가 마음을 바꾸어야 할 조건들의 목록도 함께 만든다.) 이렇게 하면 정직하고 솔직한 마음을 유지할 수 있어서 나쁜 예측에 집착하지 않게 된다고 설명한다.
다. 그러나 토론을 전쟁이 아니라 춤이라고 생각하고 접근한다면 양측이 함께 보다 더 나은 지점으로 나아갈 안무를 짤 수 있게 된다. 상대방이 가진 강점을 인정하는 한편 자신이 상대방에게 드러낼 반응을 자기가 가진 몇 되지 않은 최고의 단계에 한정할 때, 보다 더 나은 리듬을 찾아낼 기회는 그만큼 더 넓어진다.
- 심리학자들은 우리가 가진 믿음 가운데 많은 것이 문화적 공리(cultural truism)임을 확인한다. 즉 널리 공유되긴 하지만 의심받은 적이 거의 없는 진리라는 말이다. 이런 것들을 좀 더 자세히 들여다 보면 근거가 너무도 빈약함을 금방 확인할 수 있다. 고정관념은 섬세 하게 건조된 선박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구조적인 통일성이 없 다.오히려 제가(Jenga) 게임의 탑과 비슷하다. 받침대 역할을 해주는 중요한 블록 몇 개가 빠졌을 때 불안하게 흔들거리는 탑 말이다. 이 탑을 쓰러뜨리려면 그저 손가락을 톡 한 번 튕기기만 하면 된다. 나 는 사람들이 위기를 딛고 일어나서 한층 더 튼튼한 기초 위에 새로운 믿음을 차곡차곡 쌓아나가면 좋겠다.
사이클을 깨고 다시 생각하기 사이클을 만들 수 있다. 복잡성은 자기 지식에 대해 겸손하게 만들고, 자기 의견을 의심하게 만들며, 자기에게 부족한 정보에 호기심을 가지게 만든다. 피터는 위의 실험에서 총기 규제라는 쟁점을 단지 두 개의 의견이 아닌 서로 연결된 온갖 딜레마의 덩어리로 제시함으로써 사람들에게 복잡성을 안겨주도록 설정했다. 기자 아만다 리플리가 묘사하듯이 총기 규제 기사는 “변호사의 모두진술로 읽히기보다는 인류학자의 현장 메모로 읽혔다.”
과정에 대한 책임성을 향한 가장 효과적인 단계 가운데 하나를 아마존에서 볼 수 있는데(적어도 내가 본 바로는 그렇다), 이 기업에서는 중요한 의사결정이 단순한 파워포인트 프레젠테이션을 토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 직원들은 여섯 쪽짜리 메모를 전달받는데, 이 메모는 문 제를 제기하고, 지금껏 인정되었던 제각기 다른 접근법을 소개하고, 제시되는 해결책이 고객에게 어떻게 제공되는지 설명한다.
회의가 시작되면 집단사고를 방지하기 위해서 전 직원이 그 메모를 각자 따로 읽는다. 물론 이런 방식이 모든 상황에 적용할 수 있는 실용적인 접근법은 아니다. 하지만 매우 중요하고 되돌릴 수 없는 선택을 할 때는 다른 어떤 방법보다 적절하다. 이렇게 해서 내려진 의사결정의 결과가 알려지기 오래전부터 그 메모에 담긴 제안자의 생각에 녹아 있는 창의성과 엄정함을, 그리고 뒤이어 진행되는 회의 자리에서 이루어지는 토론의 철저함을 토대로 그 과정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기업가들은 실패를 거듭하는 잘못된 전 략을 포기하지 못한 채 그 전략을 계속 고집하고, NBA의 구단 운영자 및 코치진은 새로운 선수와 계약하는 데 계속 투자하면서 실패한 드래프트 선수에게 더 많은 출전 시간을 보장해주며, 정치인들은 애초에 싸울 필요도 없는 전쟁을 일으켜서 장병을 전선에 계속 투입한다.
이렇게 되는 데는 매몰비용이 하나의 요인으로 작용하긴 하지만, 가장 중요한 이유는 경제적인 차원이라기보다는 심리적인 차원인 것 같다. 몰입상승이 일어나는 이유는 우리가 자아를 진정시키고, 자신 이 생각하는 이미지를 보호하며, 과거에 자신이 내린 결정이 옳았음을 인정받는 방편으로 자신이 이전에 가지고 있었던 믿음을 끊임없이 자기합리화하기 때문이다. 몰입상승은 피할 수 있었던 실패를 피하지 못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이다. 그런데 역설적이게도, 가장 추앙받는 성공의 추진력 가 운데 하나로 꼽히는 투지가 몰입상승을 부채질할 수 있다.
정의 행복을 찾느라 너무 많은 시간을 쓴 나머지, 행복은 긍정적인 감정의 강렬함보다는 그런 감정을 느끼는 빈도에 따라서 좌우된다는 사실을 간과하는 것이다. 세 번째 가능성은 행복을 '사냥' 하러 나 설 때 목적을 희생하면서까지 즐거움을 지나치게 많이 강조하기 때 문이다.
이 이론은, 행복보다 의미가 더 건강하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데이터, 그리고 일 속에서 목적을 추구하는 사람이 기쁨을 추구하는 사람에 비해서 더 많이 성공한다는, 그리고 자기 일을 그만둘 가능성 이 상대적으로 적다는 사실을 암시하는 데이터와 일맥상통한다.
기쁨을 즐기는 일은 시간이 흐르면 시들해지지만 의미는 오래 지속되 는 경향이 있다. 그리고 네 번째 가능성은 개개인의 상태로서의 행 복이라는 서구인의 개념으로는 사람들이 외로움을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그런데 집단성을 강조하는 아시아 문화권에서는 이런 패 턴이 역전된다. 즉 행복 추구는 한층 높은 수준의 복지를 뜻한다. 개 개인의 독립적인 활동보다는 여럿이 함께 어울리는 것에 우선순위를두기 때문이다.
하나의 목적지에 다다.르는 경로는 언제나 여러 개 있을 수밖에 없다
출발점이 같아도 종착점은 여러 개 있을 수 있다
특정한 경로나, 심지어 특정한 목적지를 고집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인생의 계획을 세우는 것은 “밤에 안개가 자욱하게 낀 도로를 운전하는 것과 비슷하다.
전조등 불빛에 비치는 사물만 눈에 보일 뿐 그 뒤에 무엇이 있는지 알지 못한다.